학습장애란..
|
|
동작아…
15-11-04 14:54
376
|
◈ 정의 (Definition)
학습장애는 정상적인 또는 정상 이상의 지능지수를 보여주고 정서적인 혹은 사회환경적인 문제가
없음에도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동들로서, 그 이유는 학습과 관련된 뇌기능의 특정영역이 결함을 보이거나 발육지연 또는 장애를 가지고 있기
때문이다. 특수 학습장애라고 불리기도 한다.
◈ 원인 (Cause)
[뇌손상에 의한 뇌기능 장애]--학습장애 아동들
중에는 뇌성마비, 간질, 신경계의 감염, 그리고 뇌손상을 받은 경우가 많으며, 뇌파검사에서 높은 빈도의 비정상 뇌파가 보고되고 있다.
[유전적 요인]--읽기장애를 가진 부모들의 자녀에서 읽기능력에 어려움을 보일 가능성이 많고, 난독증을 가진 경우 부모나 형제에서
난독증을 보이는 경우가 34%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.
[뇌의 편측화의 불균형]--읽기장애는 좌반구 기능의 결함으로 인하여
좌반구가 우반구에 대한 우세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읽기능력이 장애를 보이는 것으로 생각되었다.
자기조절적 행동, 사회지각
및 사회적 상호작용 등에 있어서의 문제들이 학습장애와 공존할 수 있으나, 그러한 것들이 단독으로 학습장애를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니다.
학습장애는 다른 장애 조건들(예를 들어, 감각적 결손, 정신지체, 심한 정서혼란)이나 혹은 외부적 요인들(문화적 차이,
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교육)과 동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지만, 이것들의 결과에 의해 학습장애가 발생한 것은 아니다.
뇌의 성숙
지연, 신경생화학적 요소, 산모의 생활 태도(흡연, 음주, 사회 및 환경적 요인 등), 기타(알러지, 중이염 등) 여러 요인에 의해
발생한다.
◈ 증상 (Symptom)
[읽기장애]--읽기의 정확도 또는 이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
표준화 검사에서, 읽기 성적이 개인의 생활 연령, 측정된 지능,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.
[산술장애 혹은 산수장애]--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, 산술 능력이 개인의 생활연령, 측정된 지능,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
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.
[쓰기장애]--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(또는 쓰기 기술 기능 평가)에서 쓰기
능력이 개인의 생활 연령, 측정된 지능,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.
◈ 치료방법
(Treatment)
조기발견,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. 치료목적은 학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하고 학습장애로 인한
이차적 정신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다. 대개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.
[의학적 치료]--간질발작이나 천식 등의 신체질환이 성적에
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원인적인 신체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학습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. 주의 집중력의 결핍에 의한 경우 중추신경자극제를 사용하는
것이 효과적이며, 좌반구에 의존하는 과제수행을 촉진시키고 난독증의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있다.
[인지-행동치료]--아동의
학습기술과 사회적 능력에서의 결함을 파악하여 치료자가 시범을 보이거나, 직접적인 지시, 피드백, 강화물을 사용하여 학습태도를 변화시킨다. 주의력
결핍과 수반되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에는 자기학습교육훈련이 효과적이다.
[특수교육적 접근]--철저한 개별적 관심과 지도가
교육에 있어서 핵심이다. "무엇을 가르칠 것인가?"와 "어떻게 가르칠 것인가?"를 동시에 평가하고 결정한 후, 개인화된 교수법을 선정하여
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.
(1)지각, 운동결함의 치료 (2)중다 감각기관 접근법--학습과제를 시각, 청각, 촉각,
운동감각적 단서를 다양하게 제시함으로써 학습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다. (3)인지적 책략의 교육--문제를 풀기 위하여 무엇이 요구되는지를
정확하게 파악하고, 그에 따라 적절한 인지적 책략을 사용하며, 사용한 책략이 문제해결에 성공적이지 않을 때는 다른 책략을 사용하도록 가르치는
것이다.
[학습장애아 부모의 역할] (1)아동의 학습과 연관된 장점과 단점을 파악한다. (2)학업성취의 실패 결과로
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상하고 대비한다. (3)부모의 죄악감이나 불안을 줄여야 한다. (4)아이에 적합한 학습방법을 찾아본다.
(5)아이를 위한 적절한 치료자, 치료시설을 찾아 도움을 받는다.
[출처]중앙건강백과
|
|